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의 구조기능주의 의미

by 다른공간 2022. 11. 10.

교육의 구조기능주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구조기능주의 이론

구조기능주의 이론은 콩트(A. Comte)와 스펜서(H. Spencer)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사회를 생물체에 비유하여 생각하는 관념은 사회학 성립 때부터 널리 퍼져있었기 때문이다. 콩트와 스펜서에 의해 기초가 형성된 구조기능주의 이론은 뒤르켕(E. Durkheim), 파레토(V. Pareto), 말리노우스키(B. Malinowski) 등을 통하여 다양하게 발전하였으며, 미국의 대표적 사회학자 파슨스(T. 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 이론으로 정립되었다. 구조기능주의 이론은 관점이나 강조점이 학자들 사이에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명칭도 학자에 따라 구조기능주의(structural functionaltheory), 기능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균형이론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관점

구조 기능주의자들은 사회를 기능적으로 상호 관련된 부분의 체제로 본다. 즉, 생물학에 기초한 사회구성의 원리를 원용하여,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한다. 유기체는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기 담당하고 있는 기능에 있어서 각각의 기능을 순조롭게 수행함으로써 유기체의 생존과 활동을 가능하게 만든다. 따라서 사회는 사회의 통합을 위해서 가치와 전통적인 형태를 옹호한다. 사회의 여러 기관이나 제도들은 그 사회의 통합에 기여하고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현존 제도를 통해 수행되는 사회통제는 개인이나 사회 모두에게 필요하고도 유일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므로 개인의 성장과 발전은 현재의 규범과 가치에 동조함으로써 가장 잘 성취될 수 있다고 본다.

 

기초개념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기초가 되고 있는 개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요소(부문)가 상호 연관된 체계로서의 사회는 동질성과 균형성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어 자기 규제적이다.

둘째, 사회가 생물유기체와 같이 자기 유지적 체계로서 생명을 연장하고 동질성을 보존하고 균형을 유지하려면, 충족시켜야할 기본적인 필요와 요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셋째, 자기 유지적 체계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은 필요와 요건을 충족시키고, 균형과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 또는 부분의 기능에 집중시켜야 한다.

넷째, 필요의 충족을 위해서 마련된 각 제도에는 일정한 형의 구조가 생존·균형·동질성의 촉진을 위해서 존재해야 한다.

따라서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상호의존적인 여러 기관 또는 부분으로 형성되는 유기체(organism)로 보며 이 유기체는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전체사회를 지속·발전시키는 데 공헌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능주의자들은 당연히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한다. 또한 사회는 그 지속과 번영을 위하여 질서와 균형, 안전을 추구하며 나아가서는 성원들 또는 각 하위기관들의 합의와 통합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기능주의자들은 사회를 많은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이 부분들은 각 사회의 사회구조를 형성한다. 그러므로 한 사회내부의 여러 부분들은 상호의존적이며 서로 도와 가면서 전체사회의 존속에 공헌한다. 이들 부분들은 서로 담당하는 기능이 다르지만 본질적으로 우열의 관계는 아니다. 다만 각 개인이 담당하고 있는 기능의 차이로 인하여 주어지는 차등적 보상체제가 결국 생활조건의 차이로 결국에는 계층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적절한 기능을 담당하게 하는 적재적소 배치가 성취의 기초가 되며 따라서 교육은 사회성원들의 훈련과 배치를 그 임무로 삼는 것이다.

 

뒤르켕과 파슨스

뒤르켕은 모든 사회가 해체되지 않고 응결, 지속되고 있는 원인을 사회질서라고 생각했고, 이 사회질서의 기초는 성원간의 상호 의존성과 합의라고 생각했다. 파슨스에 의하면 구조는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경험을 통하여 안정된 채로 유지되는 사회적 유형이며, 기능은 그 체제의 여러 상태를 유지하거나 변경시키는데 작용하는 힘인 것이다. 파슨스는 사회적 행위체제를 인성, 사회체제, 행동유기체와 문화로 보고 이러한 사회체제가 유지되고 안정될 수 있는 조건을 AGIL 모형, 즉 적응, 목적달성, 통합, 그리고 숨어있는 힘의 상호관계로 설명하고 있다.

 

학교의 기능

뒤르켕과 파슨스는 학교의 기능을 사회화와 선발로 보고 “사회화기능은 그들의 장래 역할 수행에 전제조건이 되는 각 개인의 능력의 개발로 요약할 수가 있다”라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학교교육은 각 개인이 장래의 역할 수행(직업)을 준비하기 위하여 그들의 신념과 지식과 기술을 훈련하는 과정인 것이다. 구조 기능주의자들은 학교가 아동 및 청소년들을 사회화하고 개인들에게 성인의 역할을 분배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파슨스는 학급의 특징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을 들고 있는데, 이것은 구조 기능주의적 학교관을 잘 보여주고 있다.

첫째, 아동들이 가정에서 학습한 것보다 고차원적인 수준의 사회적 가치와 규범을 학습하여 내면화한다.

둘째, 학업성취의 평가에 따라서 아동 및 청소년들을 분화한다.

셋째, 성인의 역할체계에 대응해서 인적 자원의 선발과 분배에 관계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의 갈등이론  (0) 2022.11.11
[구조기능주의] 학교의 교육적 기능  (0) 2022.11.11
누가 그 병을 앓는가?  (0) 2022.11.10
졸업장병  (0) 2022.11.09
감성지능  (0) 2022.11.09

댓글